전기차를 구매하신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중요한 절차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 바로 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 발급인데요. 이 카드는 전국의 공공 충전소에서 충전이 가능한 필수 아이템입니다. 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는 정부가 발급하는 공식 충전 인프라 결제 수단으로, 전국의 공공 충전소에서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카드는 구매하신 차량의 계좌카드와 연결되어 충전 시 결제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.
전기차 충전카드는 발급까지 7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, 차량 구매가 확정되었다면 즉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차량 수령 전에 미리 카드를 발급받아두면 출고 직후부터 전국의 공공 충전소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 발급하기
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란?
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는 전국 어디서나 할인된 회원 요금으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환경부가 마련한 서비스입니다. 이 카드는 공공충전소에서 회원 우대가격으로 충전이 가능하며, 충전 내역과 비용을 한눈에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결제수단입니다. 통합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에 발급 하시면 약 7일 이내에 받아보실 수 있어요.
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회원가입
전기차 충전카드 발급을 위한 첫 단계로,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'무공해차 통합누리집(ev.or.kr)'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절차를 시작합니다. 화면에 보이는 대로 약관동의부터 시작하여 본인인증, 정보입력, 가입완료 순으로 진행되며,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가 필요합니다.
통합누리집 회원카드 신청
'관리 및 조회' 메뉴에서 왼쪽의 '회원카드 신청' 항목을 클릭하시면 됩니다.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여 본인의 차량 정보와 함께 카드 발급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.
회원카드 신청 화면에서 '차량정보 입력' 항목에 차량종류(승용차), 차량모델(예: 모델3)을 선택하고, 차량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. 이어서 발급요청사유와 발급매체 등 필수 정보(*)를 빠짐없이 입력하면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.
통합누리집 발급완료
모든 필수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이 완료되면 카드 발급 신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. 등기우편으로 발송되는 충전카드는 약 7일 정도 후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신청한 충전카드의 발급 진행상황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휴대폰 번호로 문자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 다음 포스팅에서는 충전카드를 받은 후의 구체적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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